Ⅰ. 민속예술(전통예술)
1. 중요무형문화재
1962년에 공포한 문화재보호법에 의거해서 중요무형문화재를 지정 및 보호 육성하는 체계는 정부의 문화정책에 반영되어 있는 전통문화에 대한 정책담론을 주요한 전략적 거점들(법률적 제도적 기구, 문화행사 등)을 통해 유통시키기 위한 관리체계의 역
민속의 경연장’, ‘민속문화 왜곡의 현장’이라며 민속예술경연의 폐단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라져가는 민속을 알리고 보존하는 ‘민속문화 전승과 교육의 현장’이라며 옹호론을 펼치는 견해들이 해마다 탐라문화제를 즈음한 시기에 충돌하며 또 하나의 경연을 벌이고
민속이란 전승의 주체인 민중의 생활 속에 어떤 식으로든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봤을 때, 탐라문화제의 민속예술경연은 내용과 취지에 있어서나, 방식에 있어서 적잖은 문제를 안고 있다.
이 글에서는 44회에 이르는 탐라문화제의 중심행사인 민속예술경연의 양상의 파악을 위해 탐라
Ⅰ. 개요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술하고 정돈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폴란드의 화가이자 문학비평가인 비트키비츠는 자신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회화에서는 네가 심중에 두고 있는 그림을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지”라
민속문학
1. 정의
민속문학은 구전(구전: 말로 전함)·구비(구비: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말)되면서 말하는 재미를 느끼면서 숨을 뜻을 지닌 의식적인 말을 지어낸 말의 덩어리로 계속 변하며, 계속된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
민속 무용의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전형적인 모습을 제현하고 있다.
2.북청 사자놀이는 정월 대보름날 밤에 노는 년중행사의 하나이다. 우리 나라 민속에서 정월 대보름날 행사는 대체로 두 가지의 의의를 가진 것이다. 풍년이 들기를 바라는 기년과 자귀를 물리치고 복을 들이자는 벽사진경이 바로
민속 무용의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전형적인 모습을 제현하고 있다.
2.농민들의 투쟁 감정의 고조를 표현하며 또는 곡물의 씩씩한 성장을 상징하며 또는 잡귀의 구축을 표시하는 전투적 내용을 가진 것이다.
3.퉁소가 많이 사용된다.
4. 사자가 춤판을 벌이기 위해 한껏 멋부리면서 춤을 출때 아낙네들
*북청사자놀이의 개요
함남 북청군 일대에서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며칠 동안 연희된 사자놀이.중요무형문화재 제15호. 놀이의 목적은 벽사진경(邪進慶)에 있는데, 벽사할 능력을 가진 백수(百獸)의 왕 사자로 잡귀를 몰아내어 마을의 평안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놀이의 비용은 집
민속학의 한 방향이 민속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는 데 있었음을 말해준다.
민속관련 논문을 대상별로 살펴보면, 민속극 18편, 민속예술과 놀이 17편, 민속신앙 4편 등이다. 따라서 그의 주된 관심이 오락, 즉 공연민속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송석하는 민속극, 민속음악, 민속미술 등을 아울러서 민속
민속은 민중들의 사고와 언어 ․ 행동이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유 ․ 무형 일체의 문화현상을 포함한다. 민속 문화는 크게 민속공예 같이 물질적 자료가 전승되는 경우의 유형문화와 민속놀이, 의 ․ 식 ․ 주 생활풍습, 민간신앙, 명절, 생산풍습, 민속예술들과 같이 사람을 통해 구전되는